자신의 마음의 발견


내면의 빛

내면의 빛을 키우면 내면의 어둠을 물러간다.

내면의 빛 2

내면의 빛이 없으면 어둠이 자신 내면에서 지배한다.

마음을 몸에 두다

마음을 몸에 두지 않고서 자원으로 살면 성공할 수 있지만 사람으로 살기는 어렵다.

몸에 마음을 두다 2

자원으로 산다면 마음을 몸에 두는 것의 진정한 중요성을 깨닫기 어렵다.

자신을 직접 보라

자신을 본 적이 있는가? 자신의 마음을 보지 못했다면 자신을 보지 못한 것이다. 자신을 직접 보라.

자신을 아는 대신

자기 마음을 한 번도 보지 못한 사람은 아무 색깔도 모양도 보지 못한 사람이 빨간색을 이해하는 것과 같이 자기를 이해할 뿐이다.

마음 알기

사람자원으로 살면 자기의 마음을 아는 것은 필수적인 것이 아니지만, 사람으로 산다면 꼭 필요한 것이다.

마음 알기 2

사람자원으로 살면 자기의 마음을 알지 못해도 성공 할 수 있으나 자기의 마음을 모르면 사람으로 살기 힘들다.

자신의 마음을 모르면

자신의 마음을 모르면 자기가 진짜로 무엇을 원하는지 자신의 깊은 가치가 무엇인지 알 수알 수 없고 더 나아가 자기가 진짜로 원하는 삶을 살 수도 없다.

자신의 마음을 모르면 2

자신의 마음을 알지 못하면 자신을 알 수 없다. 자신을 모르면 자신의 인생도 알기 어렵다. 자신의 인생을 알지 못하면 자기 인생을 살기가 어렵다.

방치된 마음

자신의 마음을 돌봐주지 않으면 마음은 자신의 인식과 허락 없이 저절로 작동하는 경향이 있다.

마음을 지키기 가장 좋은 곳

마음을 지키기 가장 좋은 곳은 몸이다.

꽃의 재발견

꽃을 보고 마음 안에 있는 꽃을 발견하라.

점검되지 않은 마음

점검되지 않은 마음은 버려진 집처럼 되어 원치 않는 것을 불러드린다.

최고의 친구 최고의 적

자신의 마음을 돌봐주면 마음도 자신을 돌봐준다. 마음을 괴롭히면 마음도 자신을 괴롭힌다. 마음을 어떻게 대하냐에 따라서 자신의 마음이 자신의 최고의 친구가 될 수도, 최고의 적이 될 수도 있다.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

생각을 멈출 수 없는 사람은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와 같다.

생각 멈추기

당신이 생각을 멈추는 능력이 없으면 자동적인 생각이 당신 삶을 끌고 가고 심지어는 망치게 할 수도 있다.

불 완전한 교육

생각하지 않는 방법을 가르치지 않고 생각하는 방법만을 가르치는 것은 완전한 교육이라 할 수 없다.

생각의 한계

생각으로서 실체를 알려고 하는 것은 소리를 들어서 색깔을 알려고 하는 것과 같다.

새롭게 생각하는 방법

자각없이 비자발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생각한다.

믿는 것

믿는 것은 모르는 것 때문이다. 모르는 것을 아는 것이 믿는 것을 아는 것이다.

사건이 아닌 정보

지구가 45억 년 전에 생성되었다는 책을 읽으면 당신이 아는 것은 실제 사건이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정보이다.

믿는 것과 아는 것

지구가 45억 년 전에 생성되었다는 책을 읽고. 그 말이 진실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 믿는 것이다. 믿고 있을 때 믿는 것을 아는 것이다. 그 책에서 말한 대로 그 사건이 진짜 발생했는지 안 했는지 모르는 것을 아는 것 또한 아는 것이다.

믿는 것과 아는 것 2

아는 것은 맛을 보는 것과 같고 믿는 것은 맛을 보지 않고 맛을 알아 맞추는 것과 같다

믿는 것과 아는 것 3

맛을 보았으면 맛을 알아 맞출 수 없듯이 알면 믿을 수 없다. 모르기 때문에 믿을 수 있다.

믿는 것과 아는 것 4

믿가나 믿지 않는다는 것은 모른다는 것이다. 모르면 믿거나 믿지 않게 된다. 알면 믿거나 믿지 않는 대신 그냥 안다.

분노의 재발견

화를 내는 것은 자신을 벌하는 것이다.

분노의 재발견 2

다른 사람에게 화를 내는 것은 자신을 알지 못하는 자신을 벌하는 것이다.

욕망의 재발견

욕망은 시중들거나 싸우거나 없애야 할 것이 아니라 배우고 혜택을 누리는 것이다.

욕망의 재발견 2

자신 안에 있는 욕망은 자신과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준다.

욕망

지혜가 없으면 욕망을 시중들거나 욕망과 싸운다. 지혜가 욕망을 잘 사용하게 해준다.

욕망 3

욕망의 실체를 모르는 자는 욕망을 시중들고. 욕망의 실체를 아는 자는 욕망을 잘 사용한다.

고귀한 욕망 짐승의 욕망

고귀한 욕망은 고귀한 자에게서 자라고 짐승의 욕망은 짐승에게서 자란다.

욕망에 시중 들음

욕망을 시중드는 것은 불행으로 이끈다.

욕망에 시중 들음 2

욕망은 하루 종일 당신에게 무엇을 하라고 지속적으로 말한다. 욕망이 자신에게 뭐를 하라는 것을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욕망을 시중들고 있는 것이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자기가 정말 원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쫓는 동안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놓친다.

버려진 내면의 자신

자신의 핵심인 내면의 자신을 버리는 것은 자기 삶에 많은 문제을 생기게 한다.

모순적

자기가 무엇을 안다고 믿고 있는 사람이 자기가 믿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내적 모순

모르는 것을 안다고 믿는 것. 자신을 위해 행동하고 싶어하면서 자신에게 해가 되게 행동하는 것. 행복하기 원하면서 불행을 초래하는 일을 하는 것.

뛰어난 지능

컵을 보고 단지 컵으로 아는 것은 평범한 지능이지만 자신과 세상을 아는 것은 뛰어난 지능이다.

더 높은 지능

자기 인식은 더 높은 지능의 표시이다.

더 높은 지능 2

자발적인 정신 활동은 더 높은 지능의 표시이다.

더 높은 지능 3

자기 자신의 무지를 아는 것은 더 높은 지능의 표시이다.

더 높은 지능 4

지혜는 더 높은 지능의 표시이다.

더 높은 지능 5

자신이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며 생각하는 것은 더 높은 지능의 표시이다.

더 높은 지능 6

자발적인 생각은 더 높은 지능의 표시이다.


출처: 새 방향 자료 창고